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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슈 & 정보/정보

2020년 부터 바뀌는 교통법규 간단정리

by 우기우가 2020. 1. 8.

올해부터 바뀌는 교통사고 과실에 대한 정리

 

안녕하세요-

 

이번년도부터 교통 과실이 조금 달라졌는데요.

 

일단 희소식이라 해야할까...ㅋㅋㅋ 애매한 것이 명확해졌습니다.

 

바로 알아볼게요!

좌회전차로에서 직진 차로로 진입 시 발생한 사고입니다.

 

좌회전 차로인 1차로에서 신호를 기다리던 A차량이 2차로(직진 차로)에 급히 진입하다가 2차로에서 직진하던 B차량 측면을 친 사고는 A차량 과실 100%(개정 전 약 80%)로 개정되었습니다.

 

여기서 중요한건 B차량의 측면을 친 사고라는 점입니다.

 

B차량의 측면을 쳤다는 건 이미 B차량은 지나 간상 황에서 A차량이 급하게 끼어들다 사고 난 거기 때문에 과실을 이렇게 준 것 같습니다.

 

B차량의 측면부터 후면은 A차량의 100%과실이지만, A차량의 측면부터 후면은 100%까지는 안 나올 것 같네요.

 

A차량의 측면부터 후면에 추돌은 B차량의 전방주시태만으로 과실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.

 

다음

교차로 우회전 차량과 좌회전 신호 때 유턴 한 차량간 사고입니다.

 

교차로에서 우회전하는 A차량과 좌회전 신호 때 유턴하는 B차량 간 사고는 기준이 새롭게 추가되어 개정 전 규정 없음에서 개정 후 A차량 과실 80%, B차량 과실 20%로 처리됩니다.

 

법적으로 신호없는 우회전은 가장 마지막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되는 것 같네요.

 

과실이 A차량에 많다 하더라도 유턴시 오는 차량 조심하세요... 사고 나면 몸다칩니다 ㅠㅠ

 

다음

동일차로에서 급 추월 사고입니다.

동일 차로 뒤에서 주행하던 B차량이 근접거리에서 중앙선을 침범하여 전방 A차량을 급하게 추월하다가 부딪힌 사고는 개정 전 A차량 20% B차량 80%에서 개정 후 A차량 0% B차량 100%로 바뀌었습니다.

 

원래 추월하면 안 되지만앞차가 옆으로 살짝 피해 주며 먼저 지나가라는 제스처 없이는 안 넘어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1분 먼저 가려다 평생 먼저 갈 수도... 안전 운전합시다!

 

다음

직진 노면표시 차로에서 좌회전 사고입니다.

 

직진 노면 표시가 있는 차로에 있던 B차량이 좌회전 중 직진 차로에 있던 A차량과 부딪힌 사고는 기준이 새롭게 추가되어 개정 전 규정 없음에서 개정 후 A차량 0% B차량 100%로 바뀌었습니다.

 

애매한 것을 명확하게 바꿔주었네요!

 

차선을 잘 지킵시다!!

 

다음

회전교차로 사고입니다.

 

회전교차로(1차로형)에 진입하는 A차량과 교차로 내 회전하는 B차량 간의 충돌사고가 발생할 경우 기준이 새롭게 추가되어 개정 전 규정 없음에서 개정 후 A차량 과실 80%, B차량 과실 20%로 바뀌었습니다.

 

회전교차로는 회전차량 우선! 운전면허 필기시험에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.

 

기본을 잘 지키면 사고도 줄어듭니다 :)

 

명확하게 제시가 되어 좋아졌네요 ㅎㅎ

 

다음

자전거 전용도로 사고입니다.

 

자전거 전용도로를 주행 중인 자전거 A가 차로에서 자전거 도로로 진입한 B차량과 사고가 날 경우 개정 전 규정 없음에서 개정 후 B차량 과실 100%로 바뀌었습니다.

 

사람 우선!

 

이상 올해 바뀌는 교통사고 과실입니다.

 

명확하게 기준을 쥐어준 만큼 사고가 안 나면 최고지만 사고 시 대처 잘하시길 바랍니다!